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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8년 일본 도요타 렉서스(Lexus)는 인간과 기계의 조화를 강조한 ‘Driven by Intuition’ (직관대로 움직이는 차)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다. 세계 광고계를 놀라게 한 건 스토리 라인을 쓴 게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AI)이었다는 점이다. 영국의 마케팅 기술 서비스업체인 비주얼 보이스(Visual Voice)의 마케팅 기술 플랫폼 ‘비주얼 보이스 플랫폼’과 IBM의 AI 왓슨(Watson)은 15년간의 칸 광고 수상작 및 직관성 연구 데이터를 학습, 인간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 라인을 생성했다.
AI 기술은 추론이나 제조뿐만 아니라 마케팅 분야에도 혁명을 가져오고 한국릴게임 있다. 데이터 분석, 콘텐츠 제작, 고객 대응 등 마케팅 전반의 핵심 업무를 혁신하고 있으며, 인간의 감성과 직관을 보완하는 새로운 도구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이제 기업 영업의 성패도 AI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페리컬 인사이트(Spherical Insights & Consulting)는 쿨사이다릴게임 2022년 123억5000만달러였던 글로벌 AI 활용 마케팅 시장이 2032년 940억달러로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확산과 맞춤형 고객 경험 수요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POSRI)에 따르면 AI 기술은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 행동을 예측 가능하게 해 마케팅 담당자들이 목표로 하는 개 바다이야기디시 인 맞춤형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다. 머신러닝·딥러닝 기반 분석은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자연어 처리 기술은 고객 대화 자동화와 개인화 경험 강화에 기여한다. 이미 넷플릭스는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실시간 큐레이션하듯 제공한다. 아마존은 AI 기반 추천 엔진을 사용하여 고객의 선호도와 행동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맞춤형 콘텐츠와 상 우주전함야마토게임 품을 제안하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를 유도한다. 스타벅스는 AI로 고객 취향을 정교하게 세분화해 제품 추천·쿠폰 전략 등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더해 생성형 AI의 확산은 단순한 데이터 분석을 넘어 마케팅 인사이트 발굴과 가상 고객 시뮬레이션을 가능케 하 야마토게임다운로드 고 있다. 텍스트·이미지·음성 등 비정형 데이터 학습을 통해 상품 제안, 광고, 고객 메시지 생성 등 새로운 창작과 고객 심리 분석이 가능하다. ‘AI 페르소나(가상 인물)’를 활용한 ‘가상의 고객’을 만들어 내밀한 감정 분석을 시도하는 기업도 등장했다. 일본의 광고회사 하쿠호도는 고객이 남에게 이야기하지 않는 내밀한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가상 고객과 가상 페르소나를 생성하는 AI를 개발했다. 여기에서 기본 프로필,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등 고객 정보를 모으고, 생성형 AI를 통해 같은 수의 가상 고객을 생성한다.
시장조사 영역에서도 AI는 합성 데이터(synthetic data)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속도·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기존 조사 방식을 대체 중이다. AI 기반 설문 설계, 데이터 시각화, AI 인터뷰 등 자동화 연구로 시장 이해의 폭을 확장한다. 합성 데이터는 실제 고객 데이터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시장의 공백을 메우고 있다.
최근에는 LLM(대규모언어모델) 기반 ‘가상 소비자’(Synthetic Customer)를 통해 혁신 아이디어를 신속히 검증하는 연구가 확산 중이다. 과거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모델로 예측 정확도가 향상되고, 수천 건의 가상 응답을 단시간 내 생성·분석 가능하다. AI는 방대한 데이터 분석과 초개인화 경험 제공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한다. 이에 따라 마케팅 담당자의 역할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데이터 기반 창의적 전략가’로 전환이 요구된다. POSRI의 정이선 수석연구원은 “AI는 인간 중심적으로 활용할때, 공정성과 정확성을 바탕으로 한 통찰력 있는 마케팅 툴로 진화 가능하다”며 “향후 AI는 인간의 감성과 기계의 계산력을 결합, ‘인간 대(對) 기계’가 아닌 ‘인간+기계’ 중심의 협업적 마케팅 시대를 열 것”이라고 전했다.
강현철 논설실장 기자 admin@no1reelsi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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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업체 스페리컬 인사이트(Spherical Insights & Consulting)는 쿨사이다릴게임 2022년 123억5000만달러였던 글로벌 AI 활용 마케팅 시장이 2032년 940억달러로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확산과 맞춤형 고객 경험 수요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POSRI)에 따르면 AI 기술은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 행동을 예측 가능하게 해 마케팅 담당자들이 목표로 하는 개 바다이야기디시 인 맞춤형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다. 머신러닝·딥러닝 기반 분석은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자연어 처리 기술은 고객 대화 자동화와 개인화 경험 강화에 기여한다. 이미 넷플릭스는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실시간 큐레이션하듯 제공한다. 아마존은 AI 기반 추천 엔진을 사용하여 고객의 선호도와 행동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맞춤형 콘텐츠와 상 우주전함야마토게임 품을 제안하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를 유도한다. 스타벅스는 AI로 고객 취향을 정교하게 세분화해 제품 추천·쿠폰 전략 등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더해 생성형 AI의 확산은 단순한 데이터 분석을 넘어 마케팅 인사이트 발굴과 가상 고객 시뮬레이션을 가능케 하 야마토게임다운로드 고 있다. 텍스트·이미지·음성 등 비정형 데이터 학습을 통해 상품 제안, 광고, 고객 메시지 생성 등 새로운 창작과 고객 심리 분석이 가능하다. ‘AI 페르소나(가상 인물)’를 활용한 ‘가상의 고객’을 만들어 내밀한 감정 분석을 시도하는 기업도 등장했다. 일본의 광고회사 하쿠호도는 고객이 남에게 이야기하지 않는 내밀한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가상 고객과 가상 페르소나를 생성하는 AI를 개발했다. 여기에서 기본 프로필,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등 고객 정보를 모으고, 생성형 AI를 통해 같은 수의 가상 고객을 생성한다.
시장조사 영역에서도 AI는 합성 데이터(synthetic data)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속도·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기존 조사 방식을 대체 중이다. AI 기반 설문 설계, 데이터 시각화, AI 인터뷰 등 자동화 연구로 시장 이해의 폭을 확장한다. 합성 데이터는 실제 고객 데이터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시장의 공백을 메우고 있다.
최근에는 LLM(대규모언어모델) 기반 ‘가상 소비자’(Synthetic Customer)를 통해 혁신 아이디어를 신속히 검증하는 연구가 확산 중이다. 과거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모델로 예측 정확도가 향상되고, 수천 건의 가상 응답을 단시간 내 생성·분석 가능하다. AI는 방대한 데이터 분석과 초개인화 경험 제공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한다. 이에 따라 마케팅 담당자의 역할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데이터 기반 창의적 전략가’로 전환이 요구된다. POSRI의 정이선 수석연구원은 “AI는 인간 중심적으로 활용할때, 공정성과 정확성을 바탕으로 한 통찰력 있는 마케팅 툴로 진화 가능하다”며 “향후 AI는 인간의 감성과 기계의 계산력을 결합, ‘인간 대(對) 기계’가 아닌 ‘인간+기계’ 중심의 협업적 마케팅 시대를 열 것”이라고 전했다.
강현철 논설실장 기자 admin@no1reelsi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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