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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국중박 분장놀이' 포토존에 서 사자보이즈(왼쪽)와 관람객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조용하게 작품을 감상하는 미술관이 록페스티벌 현장으로 바뀌었다. 하이볼을 즐기며 몸을 들썩이는 관람객부터 깃발을 흔들며 무대 앞에서 춤추는 이들까지. 미술관과 박물관을 찾는 2030세대가 많아지면서 전통적인 관람의 공간이 젊은 세대의 놀이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마당에서 열린 라이브 콘서트에는 2400명이 넘는 관람객이 몰렸다. 인디밴드 글렌체크, 전자음악가 키라라, 싱어송라이터 수 바다이야기디시 민 등이 무대에 오르자 현장은 순식간에 축제의 장으로 변했다. 대부분 관객은 20대와 30대였다. 이들은 미술관에서 제공한 하이볼을 마시며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었다. 일부는 깃발을 가져와 흔들거나 '슬램존'을 만들어 서로 몸을 부딪히며 즐겼다.
국립현대미술관에 따르면 올해 1~9월 기준 20대 관람객은 전체의 38%, 30대는 26%로 골드몽 2030세대가 절반을 넘는다. 미술관은 늘어난 젊은 관람객층에 맞춰 야간 개장, 라이브콘서트, 토크 프로그램 등 참여형 행사를 확대하며 문턱을 낮추고 있다.
이날 김창열 회고전을 본 뒤 공연을 즐긴 신혜원 씨(22)는 "평소에도 미술관을 자주 방문하고 올해의 작가상은 매년 챙겨 본다"며 "열린 공간과 무대에서 예술을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바다이야기부활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변화는 박물관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올해 화제를 모은 '2025 국중박 분장대회'를 내년부터 전국 단위 행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에는 13개 지역 박물관 예선을 거쳐 서울 결승전을 치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외국 박 릴게임방법 물관장들이 한국 박물관에 젊은이들이 많은 것을 부러워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9월 열린 분장대회에서는 참가자들이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 금동관음보살좌상, 고려청자 등 문화유산으로 분장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젊은 세대의 박물관 방문 열기는 다양한 방식으로 확산하고 있다. 국립박물관의 문화상품 '뮷즈'는 올해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 바다이야기무료 300억원을 돌파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뮷즈 매출액은 약 306억40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박물관 전시 오픈런 현상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을 넘어 지역 박물관으로도 확산하는 추세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신라 금관 6점을 한자리에 모은 '신라 금관, 권력과 위신' 특별전에 관람객이 몰리면서 하루 관람 인원을 2550명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2030세대가 문화 향유의 주축으로 자리 잡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젊은 관람객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시 경험을 적극 공유하면서 세대 간 문화 확산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올해 론 뮤익 개인전을 열 때 후반부로 갈수록 50·60대 이상 관람객이 늘었다"며 "SNS와 입소문으로 젊은 층의 트렌드가 다른 세대로 확산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정유정 기자] 기자 admin@slotmega.info
조용하게 작품을 감상하는 미술관이 록페스티벌 현장으로 바뀌었다. 하이볼을 즐기며 몸을 들썩이는 관람객부터 깃발을 흔들며 무대 앞에서 춤추는 이들까지. 미술관과 박물관을 찾는 2030세대가 많아지면서 전통적인 관람의 공간이 젊은 세대의 놀이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마당에서 열린 라이브 콘서트에는 2400명이 넘는 관람객이 몰렸다. 인디밴드 글렌체크, 전자음악가 키라라, 싱어송라이터 수 바다이야기디시 민 등이 무대에 오르자 현장은 순식간에 축제의 장으로 변했다. 대부분 관객은 20대와 30대였다. 이들은 미술관에서 제공한 하이볼을 마시며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었다. 일부는 깃발을 가져와 흔들거나 '슬램존'을 만들어 서로 몸을 부딪히며 즐겼다.
국립현대미술관에 따르면 올해 1~9월 기준 20대 관람객은 전체의 38%, 30대는 26%로 골드몽 2030세대가 절반을 넘는다. 미술관은 늘어난 젊은 관람객층에 맞춰 야간 개장, 라이브콘서트, 토크 프로그램 등 참여형 행사를 확대하며 문턱을 낮추고 있다.
이날 김창열 회고전을 본 뒤 공연을 즐긴 신혜원 씨(22)는 "평소에도 미술관을 자주 방문하고 올해의 작가상은 매년 챙겨 본다"며 "열린 공간과 무대에서 예술을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바다이야기부활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변화는 박물관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올해 화제를 모은 '2025 국중박 분장대회'를 내년부터 전국 단위 행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에는 13개 지역 박물관 예선을 거쳐 서울 결승전을 치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외국 박 릴게임방법 물관장들이 한국 박물관에 젊은이들이 많은 것을 부러워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9월 열린 분장대회에서는 참가자들이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 금동관음보살좌상, 고려청자 등 문화유산으로 분장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젊은 세대의 박물관 방문 열기는 다양한 방식으로 확산하고 있다. 국립박물관의 문화상품 '뮷즈'는 올해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 바다이야기무료 300억원을 돌파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뮷즈 매출액은 약 306억40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박물관 전시 오픈런 현상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을 넘어 지역 박물관으로도 확산하는 추세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신라 금관 6점을 한자리에 모은 '신라 금관, 권력과 위신' 특별전에 관람객이 몰리면서 하루 관람 인원을 2550명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2030세대가 문화 향유의 주축으로 자리 잡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젊은 관람객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시 경험을 적극 공유하면서 세대 간 문화 확산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올해 론 뮤익 개인전을 열 때 후반부로 갈수록 50·60대 이상 관람객이 늘었다"며 "SNS와 입소문으로 젊은 층의 트렌드가 다른 세대로 확산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정유정 기자] 기자 admin@slotmega.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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