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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과 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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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2년 서울 명동의 한 거리//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하지만 코로나19 시기 쿠팡은 눈부시게 성장합니다. 2021년 야마토게임다운로드 4분기엔 분기 매출 6조원을 돌파했고요. 2022년 3분기엔 드디어 꿈에 그리던 분기 흑자를 달성합니다. 이듬해인 2023년엔 결국 연간 흑자를 내고야 맙니다. 이제 쿠팡이 적자 기업이었다는 사실은 그 누구도 기억하지 않습니다. 수십조원의 매출을 올리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제패한 패자로만 기억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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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비즈워치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컬리의 실적에 큰 기대를 갖지 않았습니다. 컬리는 지난 2023년 12월 '월간 EBITDA 흑자'를 냈습니다. 2024년 1분기엔 별도 기준이긴 하지만 분기 흑자 달성에 성공했죠. 이때만 해도 컬리의 수익성 강화 정책이 성공한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2분기부터 4분기까지는 다시 'EBITDA 흑자'로 돌아갔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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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 잡았다
분위기가 달라진 건 올해부터입니다. 1분기부터 '사상 첫 연결 기준 흑자'를 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수억원 대의 '면피 흑자'가 아닌, 17억6100만원의, 제대로 된 이익을 냈습니다. 2분기에도 영업이익이 10억원대로 '반짝 흑자'가 아님을 증명했죠. 그리고 3분기엔 상반기 전체보다 많은 60억원 이상의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정도면 이제 연간 흑자 달성이 가시권입니다.
컬리는 풀필먼트서비스(FBK)와 판매자배송상품(3P) 등의 성과가 수익 다각화의 요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3P 거래액이 40% 넘게 늘어난 게 주효했습니다. 샛별배송 권역 확대도 실적 제고의 원동력입니다. 컬리는 지난해 2월 경주를 시작으로 포항, 여수, 순천, 광주 등 11 개 지역에서 샛별배송을 시작했습니다. 올 10월에는 전주와 완주, 익산 등 전라북도 지역에서도 샛별배송을 가동했습니다. 4분기 실적에 탄력이 붙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컬리의 샛별배송 권역/사진=컬리
또 하나 컬리의 흑자전환이 긍정적인 건 매출 감소가 동반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매출을 분기마다 수십%씩 늘려가며 손익분기를 넘기는 건 쿠팡이 아니고서야 불가능한 일입니다. 적자를 내고 있는 대부분의 이커머스들은 위기탈출을 위해 가장 단순한 방법인 '허리띠 졸라매기'에 집중합니다.
1000억원 넘던 적자를 지난해 절반 수준으로 줄인 11번가의 경우 매출이 30% 넘게 빠졌습니다. 올해에도 분기마다 매출이 10% 넘게 줄고 있고요. 한 때 연매출 1조원을 바라봤던 11번가의 올해 3분기 매출은 간신히 1000억원을 넘겼습니다. SSG닷컴과 G마켓도 비슷합니다. 올해 3분기 매출이 각각 18.3%, 17.1% 줄었습니다. 롯데온도 3분기 매출이 16% 감소했죠.
컬리의 대표 행사로 자리잡은 뷰티 컬리 페스타/사진=윤서영 기자 sy@
반면 컬리의 경우 큰 폭은 아니지만 꾸준히 매출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다양한 지출 절감책을 펼치면서도 뷰티컬리 확대, 네이버N마트 오픈 등 매출 확장 정책을 함께 펼친 게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물론 미래는 아무도 모릅니다. 올해 흑자를 냈더라도 내년에 부진에 빠질 수도 있는 게 기업이죠. 네이버와의 협업이 단기적으로는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컬리의 충성 고객들이 네이버로 빠져나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티몬 인수 때문에 발이 묶인 오아시스처럼 뜻밖의 난관을 만나게 될 수도 있죠. 하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컬리의 '느리지만 확실한' 행보가 먹혀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아름 (armijjang@biz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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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의 샛별배송 권역/사진=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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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의 대표 행사로 자리잡은 뷰티 컬리 페스타/사진=윤서영 기자 sy@
반면 컬리의 경우 큰 폭은 아니지만 꾸준히 매출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개선을 위해 다양한 지출 절감책을 펼치면서도 뷰티컬리 확대, 네이버N마트 오픈 등 매출 확장 정책을 함께 펼친 게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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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아름 (armijjang@biz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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