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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위살림우 작성일25-11-08 03:02 조회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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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가 최근 옛 송도유원지 내 중고차 수출단지 이전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도 제시하지 않은 채 유원지 일대 개발 계획을 성급히 발표했다가 강한 질타(인천일보 10월31일자 1면 '속 빈 '송도유원지 르네상스 종합계획'')를 받은 가운데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중고차 수출단지 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인교(국민의힘·남동구6) 의원은 7일 시의회에서 진행된 인천시 도시계획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이 무산되면서 송도유원지 내 중고차 난립이 우려된다"며 "이 문제를 신속히 정리하지 않고 내주식인생역전
버려 두면 고착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초 시는 인천남항 일대 39만8155㎡ 규모 부지에 최첨단 중고차 수출단지인 스마트 오토밸리가 조성되면 송도유원지 중고차 수출단지를 이전할 계획이었지만 최근 사업이 무산돼 수포로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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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도유원지 르네상스 종합계획의 블록별 마스터플랜. /자료제공=인천시


문제는 중고차 수출단지가 송도유원지 르네상스 종합계획 핵심 사업지로서 시가 추진하는 개발 사업 6개 블록(5·6블록 제외) 중 가장 면적이 넓은 3·4블록에 광범위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중고차 수출단인포피아 주식
지를 이전하지 못하면 송도유원지 개발은 장기간 표류할 공산이 크다.
그러나 시는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최근 송도유원지 개발 계획 발표 당시 이 부분을 언급하지 않아 사실상 후임 도시계획국장과 실무자에게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 부담을 떠넘겼다는 지적이다.
실제 이철 시 도시계획국장은 지난달 3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TCC동양 주식
자 간담회에서 "송도유원지 일원 약 264만㎡ 부지를 미래형 도시 공간으로 재구축하는 르네상스 종합계획을 본격 추진하겠다"며 6개 블록에 스포츠 콤플렉스와 녹지·체육시설, 친환경 주거단지 등을 조성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이 국장은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중고차 수출단지 이전 문제에 대해 "현재 인천항만공사와 시 담당 손자병법투자연구소
부서가 전담팀(TF)을 구성해 대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아울러 해당 문제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중고차 단지 활성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 이철 시 도시계획국장이 지난 5월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봉 고도지구 완화 계획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인천일보DB


한편 도시계획국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경인아라뱃길 활성화를 위해 주변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를 해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석정규(더불어민주당·계양구3) 의원은 "경인아라뱃길 활성화와 주변 일대 발전을 위해서는 그린벨트가 해제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 국장은 "지난해 국토교통부와 (그린벨트 해제 가능) 총량 확보를 위해 1차 협의를 진행했고 대체지 지정에 대한 공감을 얻었다"며 "계양역 주변 그린벨트를 해제할 의지가 있다"고 답했다.
현재 인천지역 그린벨트 해제 가능 총량은 전체 9.096㎢이며 잔여 물량은 9.6%(0.873㎢)에 그친다.
시는 계양구 귤현역 탄약고 이전과 경인아라뱃길 주변 지역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기존 그린벨트 해제와 대체지 지정을 국토부에 건의한 상태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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